카테고리 없음2010. 9. 20. 19:50

대중교통 자전거 A보드광고판(1편)

 

요즘 이명박 정부가 민영화 바람이 부는데, 난 민영화해야 할 것이 따로 있고, 민영화된 것도 정말 국민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다시 국유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유화해서 공기업이 되면 공무원들과 공사직원들의 안일한 근무태도로 다시 그 국유화 기업이 부실화될 까봐 염려도 된다. 모든 국민이 다 이런 생각을 할 것이다.

이 경우 부실공무원이나 부실근무 공사직원들을 바로 퇴출시켜 버리면 된다. 제도를 법으로 만들면 된다. 지금처럼 솜방망이 처분이나 정직, 감봉이 아니고, 그냥 자르는 것이다. 오죽하면 신의 직장이라는 말이 나오는 공사가 다 있나? 이 문제는 뒤에 공무원 파트에서 다시 논하겠다.

난 대중교통 파트는 국유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하철 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으로 이원화 삼원화되어 있는 공기업은 하나로 통폐합한다.

그럼 대중교통을 한번 보자

01. 버스의 노선을 대폭 축소한다.

매년 5% 6년간 30%를 줄인다. 중장거리 노선을 위주로 노선을 재편한다. 즉 서울의 버스는 서울에서만 운행하고 경기도의 버스는 경기도에서만 운행하게 하는 것이다. 모든 광역지자체가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일산에서 광화문까지 출근한다면 기존처럼 빨간색 버스를 타고 광화문까지 그대로 가면서 중복되는 노선들로 여러 번호의 버스들이 각종 교통체증을 일으키거나 평일 오전 11부터 오후 2까지는 텅 비어가면서 경유를 낭비하고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할 것이 아니라, 서울과 일산의 경계선까지 빨간색 버스로 와서 서울과 일산의 경계선에 있는 광역버스정류장에서 서울의 광화문으로 가는 버스로 갈아타는 것이다.

만약 분당에서 광화문까지 간다면 분당에서 양재광역버스정류장까지 빨간색버스를 타고 와서 양재광역버스정류장에서 광화문 가는 서울 버스로 갈아타게 하는 것이다. 이 경우 버스에 승객들을 가득 채우며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서 버스 회사의 적자를 막고 정부의 보조금을 없앨 수 있다.

또한, 무조건 서울이나 대도시로 진입하는 버스들을 없애서 서울을 보다 가볍게 만들고 Co₂의 생성을 막고, 현재 서울에서 운행 중인 버스 숫자를 반으로 줄일 수 있다. 기존 겹치는 노선을 없애는 것이다. 그리고 서울 내에서도 트랜스퍼, 즉 갈아타기를 활성화하여 교통체증을 없애고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일산, 분당, 평촌 등 대형 신도시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버스들부터 광역버스정류장 사업을 차례로 진행한다. 그리고 마을버스는 없앤다. 이로 인해 버스회사의 통폐합을 유도한다. 버스노선이 줄어서 불편한 시민에게 자전거를 적극 권장한다. 마을버스를 대신해서 자전거가 필요한 것이다.

02. 각 버스정거장 인근에 자전거 보관소를 설치한다.

: 일산 풍동에서 강남 삼성동까지 출근의 예이다. 광역버스정류장이 완성되지 않았다는 것을 가정하여 현재의 모습으로 보자.

집에서 자전거로 버스 정거장까지 이동한다. 자전거를 버스정거장 인근 무료자전거 보관소에 파킹한다. 광역좌석버스 9700번을 타고 일산 백석동에서 강남역까지 이동한다. 강남역 자전거 무료보관소에서 자전거를 찾아 직장으로 이동한다. 퇴근 시에 이를 거꾸로 반복한다. , 자전거가 2개가 필요한 셈이다.

이 경우 버스전용차선으로 이동하므로 자가용 출퇴근보다 빠르고, 저렴하고, 자연적으로 운동이 되므로 몸에 좋고, 국민건강보험의 재정에도 좋다.

각 지자체에서 버스정거장 인근에 무료 자전거보관소의 설치가 필수적이다.

03. 저렴한 자전거 보급을 위해 정부가 투자하여 국민자전거를 개발한다.

누구는 몇십 만원, 누구는 몇백만 원, 또 누구는 몇 천만 원짜리 자전거를 탄다. 그래서 자전거 보관소가 위험하다고들 한다. 나도 자전거 2대를 잃어 버렸다. 하나는 60만 원대고, 하나는 7만 원짜리 접이식이었다. 60만 원짜리는 압구정동에서 도난당했고, 7만 원짜리는 버스정거장 인근의 병원 앞에 묶어 놓았다가 잃어버렸다. 아무튼, 비싼 자전거를 소유한 사람은 지금처럼 집에 두어라. 우리는 국민 대다수 서민을 위한 정책을 말하는 것이다.

요즘 자전거는 몸체는 모두 중국산, 기어는 대만산, 일본산이다. 국산은 없다. 중국처럼 생산단가에 유리하거나 일본이나 대만처럼 기술개발을 안 했다. 아니면 유럽의 메이커들처럼 명품화하거나

서민들이 출퇴근용으로, 장 보는 용으로 타는 자전거에 21 27단의 기어는 필요가 없다. 7단만 되어도 된다. 30만 원, 40만 원짜리 MTB도 필요 없다. 바퀴가 얇아도 된다.

정부가 국민자전거를 국산화시켜서 지자체를 통해 구매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럼, 서민들은 출퇴근은 물론, 마트에 갈 때도, 백화점에 갈 때도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이다. 주말에 마트나 백화점 가봤나? 주차해봤나? 쇼핑이 아니고, 전쟁이다.

국민자전거 개발에는 기존 자전거하고는 다르게 수납공간과 안정성이 중요하다. 출퇴근 시에 가방을 둘 공간이 필요하다. 뒤에 가방을 수납할 수 있어야 한다. 장바구니도 중요하다.

안정성-삼륜으로 만든 자전거도 있어야 한다. 그래서 장보기에 유리하거나, 자전거를 쉽게 못 타는 장년층이나 노년층도 버스를 대신해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누구나 쉽게 탈 수 있게그럼 노인들은 몸 건강 때문에 많이 이용할 것이다.

04. 자전거 도로의 확충

각 지자체에서 대로를 중심으로 왕복 4차선 이상의 도로에 먼저 자전거 도로를 따로 설치해야 한다. 기존 도로를 리모델링 하여 자전거 도로를 신설한다. 색깔의 구별을 줄 필요는 전혀 없다. 그러면 돈이 들어가고 해당공무원과 이를 맡은 기업만 돈을 번다. 추후, 작은 도로로 자전거 도로를 확대한다.

05. 자전거도로와 일반차도를 A보드로 불리 시킨다.

자전거를 탄 사람은 자동차와 같은 신호를 받고 이동한다. 지금처럼 인도를 침범하지 않는 것이다. 방향도 자동차와 같이 한다. 그래야 부딪침이 없다.

A보드-자전거 도로를 자동차 도로와의 분리와 광고판 역할을 한다.

         지상에서 1M 높이로 자전거 도로에 설치한다.

06. 불법광고물을 A보드로 대처한다.

우리나라는 모두가 불법 광고물이다. 물론 법은 있지만, 간판제조업자나 상점주인들이 그 법을 따르지 않는다. 그래서 일산이든 분당이든 서울이든 어디든 건물에는 빈자리가 없이 형형색색으로 광고 간판들이 붙어 있다.

프랑스 파리와 벨기에의 브뤼셀을 자전거로 여행한 적이 있다. 너무 좋아 다시 출장 갔을 때에 또다시 자전거를 빌려 온 파리시내를 돌아다녔다. 도시의 색깔이 너무 럭셔리하다. 우리처럼 울긋불긋하지가 않다. 간판도 거의 없다. 그 건물 앞에 조그마하게 그 건물에 무엇이 있는지를 알려준다. 우리 대한민국은 이렇게 하면 안 되고 기존의 옥외광고법을 조금 수정하여 간판을 달되, 그 근처의 자전거 안전 칸막이인 A보드에 달게 하는 것이다. 그럼 모든 건물의 간판이 사라지고 A보드로 이동할 것이다.

건물 입구에 입주 된 모든 업체를 알려주는 간판만 허용한다. oo치과, yy내과, aa제과점 이런 식으로 말이다. 그리고 그 건물 근처에 A보드에 간판을 설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차도 쪽과 자전거도로 쪽 모두그럼 광고 효과도 더 뛰어날 것이다. 이때, 1년 단위로 광고비용(광고세)을 받아 자전거 도로 건설에 재원으로 활용한다.

A보드를 활용할 경우 오히려 지금의 건물에 다닥다닥 붙여져 있는 간판들보다 시각적 분산 효과가 덜해서 사고의 위험도 줄여준다. 자전거를 탄 사람은 자동차로부터의 보호가 확실해진다. 순차적으로 홍보하고, 층수의 규제를 두어서 실행한다.

, 2010년은 10층 이상에는 광고와 간판을 못 달게,

2011년에는 5층 이상에는 광고와 간판을 못 달게,

2012년에는 2층 이상에는 광고와 간판을 못 달게….

그럼 A보드에도 순차적으로 광고주가 생기고, A보드의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미리 간판을 내리고 A보드로 이동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매년 자전거 정책을 펴기 위한 안정된 지자체 수익원이 생기는 것이다. 정부나 시민들이 자전거 도로를 위하여 추가로 지불할 비용은 없다.

난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15년 전 자전거를 빌렸다. 난 자전거를 못 타는 여동생을 뒤에 태우고 여행을 했다. 자전거를 빌리는 곳에서 처음으로 수신호 교육을 받았다.

자동차 깜빡이 같은 역할을 하는 수신호인데, 지금도 잘 써먹는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운전자들은 이를 모르고, 수신호를 하여도 위협적으로 지나간다. 자전거 정책을 제대로 하려면 정책을 위한 관련법과 국민에게 제대로 된 자전거 운영법을 가르치고 홍보해야 한다.

얼마 전 뉴스에서 자전거 보관소를 영등포구청이 새로 만들었다고 해서 가 보았다. 소위, 막말로 돈?랄이다. 현대식 엘리베이터 시스템 자전거 보관소이다. 우리나라는 인도를 보행자가 불편하지 않게 활용하면 된다. 그런데 그 돈을 들여서 그 시스템을 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머리는 못 쓰고 돈만 쓴 것이다. 부자들의 고가의 자전거를 보관하는 곳으로는 안성맞춤이다. 서민들의 7만 원 10만 원짜리 자전거는 그 시스템 필요 없다.

자전거 정책이 궁금한 지자체는 나에게 전화해라. 내가 컨설팅해준다.

2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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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슈퍼파워코리안